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완주한달살기」 화산 수락마을 ‘복날’ 더 맛나게~ 더 즐겁게~ 여름나기 일시 : 2019.07.22.(월) 19:00 장소 : 화산 수락마을 ‘문화아지트 빨래터’ 수락마을 주민들과 새벽이(닭이름)...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시와 노래가 있는 낭만적인 여름밤이 되었네요 함께해서 더 맛있고~ 우리여서 더 즐거운~ ^^ 말복에도 함께 합니다
농부의 삶을 예술가의 시선으로 담아낸 ‘예술농부’ 영상 작품 3편이 2019전북가족영화제에 초대되어 지난19일(금) 오후 3시30분 전주시네마타운 7관에서 상영되었습니다. 이번 ‘예술농부’초청작은 아흔 고령의 나이에도 제철 농작물을 꾸준히 생산하고 있는 이서면 신월마을 양양순 농부의 삶을 담은 김선교 작가의 ‘몸의 노래’ 와 박유미 정재욱 작가의 ‘찔레꽃’ 완주의 끝자락 운주면 피묵마을에서 평생 농사로 삶을 일궈온 이시엽 농부의 삶을 담은 김다혜 작가의 ‘Before&After 이시엽’으로 2018예..
지난 7월 19일(금) 문화이모작 공통교육 두번째 시간으로 주민과의 소통을 주제로 완주군 주민참여 예산제, 완주문화도시 추진단, 완주문화재단과 연계 진행했던 곳을 탐방하였습니다. 화가로 활동 중인 예술인의 귀촌 스토리 및 아이들과 함께 워크숍을 통해 만들어진 숨박꼭질 놀이터 순지마을, 농업 콘텐츠 개발에 힘쓰고 있는 에버팜협동조합, 완주 청년들의 문화공간 플래닛 완주 2호점, 소양에 위치한 오성한옥마을을 탐방하였습니다. 이번 공통교육을 통해 완주 곳곳에서 마을문화매개자로 힘쓰는 분들을 보고 문화이모작 교육생들에게 마을문화 운영 방법과 활성화할..
완주문화재단이 지난 1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가 주최한 ‘로컬푸드 기반 사회적모델 발굴지원사업’에서 최우수 사례로 선정,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사업은 ‘로컬푸드, 삶과 예술을 담다’로 로컬푸드와 예술의 이색적인 조합으로 로컬푸드 가치 확산에 기여할 것이라는 평가를 받았습니다. 최우수 사례로 선정된 ‘로컬푸드, 삶과 예술을 담다’는 총 3개의 섹션으로 추진할 계획으로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제공하는 주체로서 농부의 삶을 조망하고 ▲제철 식재료..
오늘 7월 12일(금), '권삼득 명창에 관한 사실과 허구'를 주제로, 2019 완주지역 예술발전을 위한 세미나가 복합문화지구 누에 커뮤니티실에서 열렸습니다! 강영란 명창과 김종덕 고수의 '수중가중' 판소리 공연이 있었습니다! 창과 장단에 맞춰 추임새가 이곳저곳에서 들리며 신명나는 분위기로 세미나가 열렸습니다. 이 후 최동현 교수의 '권삼득 명창에 관한 사실과 허구'를 주제로 특강이 있었습니다. 많은 분들의 관심 속에서 진행된 세미나의 열기만큼, 완주지역의 예술발전을 기원합니다. : ) ■ 개요 -행사명 : 권삼득 명창에 관한 사실과 허구 -일..
7월 10일(수), 제6회 이슈브리핑이 복합문화지구 누에 커뮤니티실에서 열렸습니다! 이번 이슈브리핑에서는 예산에 관련한 강연과 업무공유가 있었습니다. 완주군 기획감사실 류나 주무관의 '지역문화분권 및 자치에 대응한 재산조성 및 예산흐름'을 주제로 강연을 해주셨습니다! 앞으로 지방으로 예산이 분배됨에 따라 완주군만의 문화예술 발굴을 도모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 ) ■ 개요 -행사명 : 2019년 완주문화재단 제6회 이슈브리핑 -일시 : 2019년 7월 10일(수) 오전 9시 -장소 : 복합문화지구 누에 커뮤니티실 -참석 : 완주문화재단 임직원 27명
7월 4일(목), 누에 커뮤니티실에서 2019 문화이모작 사전 워크숍이 진행되었습니다. 본격적인 모집에 앞서, 문화이모작의 이해와 방향성을 알리기 위한 자리였습니다. 문화이모작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는 간담회가 있었고, 감각연구소 김지나 대표님의 강연으로 문화이모작에 참여하는 멘토와 관심있는 지역주민의 이해를 도와주셨습니다. 마을문화에 대한 애정과 열정넘치는 지역주민 여러분에 많은 참여바랍니다! : ) ■ 프로그램명 : 2019 문화이모작 사전 워크숍 ■ 일시 : 2019년 7월 4일(목) ■ 장소 : 복합문화지구 누에 커뮤니티실
2019년 두 번째 스터디 투어가 부천에서 진행되었습니다. : ) 지역문화콘텐츠에 관심있는 주민분들과 지역문화전문인력 양성사업 교육생들과 함께한 이번 투어는 한국만화박물관, 아트벙커B39, 오키로북스 방문하였습니다. 한국만화박물관에서는 만화가 한국사회에 끼친 영향력, 콘텐츠가 가지고 있는 힘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었습니다. 또한, 다양한 연령층에 참여자들에게 추억을 새록새록 떠오르게 하는 콘텐츠들을 볼 수 있었습니다. 쓰레기 소각장에서 문화예술 공간으로 개조한 아트벙커B39는 다양한 공연과 전시가 이루어지는 곳으로 재탄생하였습니다. 현재 아트벙..
지난 7월 1일(월) '칠곡 가시나들' 영화로 잘 알려진 경북 칠곡군에서 제5차 문화이장 예술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칠곡군에 위치한 사람책도서관에서는 85세 시인 할머님과 인터뷰를 하였습니다. 하늘나라로 간 할아버지의 이야기를 담은 '영감'이라는 시 낭송이 있었는데 참가자 모두 가슴 뭉클한 시간이었습니다. 보람할매연극단은 한글교육을 받는 할머니들이 발표회에서 5분 연극을 한 것을 계기로, 작년에는 100회 이상 연극 공연을 하였다고 합니다. 지금은 할머니들의 삶의 낙이 되어 관객들의 환호를 듣고 에너지를 얻는다고합니다! 칠곡군에서 문화로 삶에 에너지..
지난 7월 1일(월) 완주군건강가정 다문화가족지원센터에서 '마을경로당으로 찾아가는 무지개다리사업' 사전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마을경로당으로 찾아가는 무지개다리사업'은, 2019 무지개다리사업 '다름의 가치'의 소수다특화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경로당으로 찾아가 다문화 이해 교육을 통해 다문화에 대한 문화적 차이를 이해하고 수용할 수 있는 기회 마련하고, 문화적 갈등을 해소하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경로당에 찾아가기 전에 다문화이해강사님과 사전워크숍을 진행했습니다! 농촌 마을 경로당을 이용하는 노인에 대한 이해교육과 중국, 몽골, 필리핀, 베트남,..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