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지난 6월 8일 '장애인문화예술원탁회의'의 첫 시작으로 '장애인문화예술정책세미나'가 진행되었습니다. 장애인 당사자이자 연극배우로 활동하고 있는 김원영 변호사의 특강과 자유 토론을 통해 수혜의 대상이 아닌 창작의 주체로 장애인을 바라보고, 장애인 문화예술정책을 고민해 보는 자리가 되었는데요. 앞으로 장애인문화예술원탁회의에서는 장애인 당사자의 목소리를 모으고, 지역 내에서 장애예술인들이 활동할 수 있는 기반 마련 방안에 대한 이야기를 나눌 예정입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하단 링크의 기사를 통해 확인해주세요! [장애인문화예술원탁회..
완주 예술인 네트워크 “예술가가 노는 법” 장마가 시작될 무렵, 6월의 마지막 밤 저녁에 용진의 완산가는 특별한 밤으로 후끈한 열기가 가득했습니다. 진지한 이야기가 흐르는 듯 하다가 때때로 박수소리와 웃음소리가 처마 밑에 넘실거리던 이 곳엔 “예술가가 노는 법”이라는 주제로 진행된 예술인 간 네트워크의 장이 열렸습니다. ‘예술인창작지원사업“의‘김경옥, 박창은, 서수인, 여은희, 최용선’ 작가와 완주 한 달 살기의‘김명지, 이부성, 김순협, 박서우, 이지윤, 한지민’작가의 작품..
안전하고 평등한 문화예술활동을 만들어가기 위한 첫 걸음! 지난 6월 부터 전북권 5개 문화재단과 전북대학교 부설 여성연구소, 전북여성문화예술인연대, 지식공동체 지지배배가 함께하는 '성평등예술비평학교 문화예술다리미'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다양한 지역에서 같은 고민을 가진 참여자들이 모여 여성주의 관점에서 문화예술을 생각해 보는 '문화예술다리미'의 현장에 여러분들을 초대합니다~ 첫 시작; 지역_내_예술비평의 힘 ▶ https://blog.naver.com/wfac3955/222392220641 성평등예술비평학교 ▶ https://www.wfac.or.kr/2021/inner.php?sMenu=A4000.....
2021 성평등 예술비평학교 문화예술다리미가 지난 6월 3일부터 24일까지 총4회차가 진행되었습니다. 8월 12일까지 매주 목요일마다 진행되는 문화예술다리미에는 현재 19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교육과정을 통해서참여자마다 1편씩의 비평문을 작성하게 됩니다. 1회차는 여성주의 예술비평이란 무엇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강사: 김은혜 지식공동체 지지배배) 2회차에서는 극장, 사건, 연기, 관객이라는 요소를 가지고여성주의 시각에서 연극을 다시 보았습니다. (강사: 김민조 연극평론가) 3회차에서는 9편의 시를 여성주의에서 다시 보..
문화이장은 문화예술통신사로 문화반상회를 운영하며 주민들의 문화적 수요를 모으고 군과 재단의 문화정책을 알리는 문화소통창구로서 활동 해왔고, 작년에는 자기주도 프로젝트를 직접 기획·운영하여 주민들과 함께 문화의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는 역할을 맡았습니다. 문화이장 5기는 1년차에 생활문화 기획 역량 강화 위크숍을 통해 문화이장으로 활동할 수 있는 능력을 신장시키고, 2년차에 문화반상회를 운영하여 주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지역에 필요한 문화 의제를 발굴하고, 3년차에 자기주도 프로젝트를 통해 발굴된 문화의제를 해결하는 역할을 맡아 ..
지난 6월 23일(수), 완주가족문화교육원에서 2021 무지개다리 사업운영위원회 운영과 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가 통합으로 워크숍이 이루어졌습니다. 이번 워크숍은 한국비폭력대화교육원에서 마음과 마음을 이어주는 ‘비폭력대화(NVC)’라는 제목으로 라운드테이블 및 활동방식으로 진행됐는데요. 관계의 연결을 방해하는 우리의 습관적인 대화 방식을 이해하고, 상대를 비난하지 않으면서 자신의 진심을 표현할 수 있고, 상대의 표현 속에 담긴 진심을 공감으로 들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준 시간이였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욕구(NEED)가..
완주문화재단은 완주예술사 발굴·기록화 사업의 일환으로 완주에서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는 ‘완주예술인 DB구축’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오픈형 예술인DB’는 예술인들이 직접 기록하고, 최신의 정보로 수정이 가능하며, 활용하는 쌍방향 플랫폼입니다. 기존 재단이 직접 기록하는 방식의 DB구축사업에서 보다 적극적으로 참여를 유도하고, 보다 많은, 다양한 예술인들을 기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완주에서 활동하는 예술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접근하여 공유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서 양식을 다운받아 이메일로 접수하거나 ..
해마다 찾아오는 5월, 자라나는 새싹들처럼 우리들 안에 있는 문화다양성도 쑥쑥 성장하는 달입니다. 2021 무지개다리사업 ‘존중의 가치’에서 문화다양성에 대한 스스로의 인식 확인과일상 속에서의 작은 변화를 실행할 수 있도록 문화다양성 주간행사 ‘나로부터 시작되는 문화다양성 완주하기’를 준비했습니다. 총 3단계로 운영되는데요, '나의 문화다양성 감수성은?' '소수다의 서재' 전시도 보고! 책도 읽고! 노랫말 속 편견 뒤집기! ..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