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로 하나 된 세상. 예술로 꽃 피는 완주.
WANJU FOUNDATION FOR ARTS & CULTURE
지난 2월 14일, 완주문화재단의 직원들이 모여 2023년 사업계획 논의를 위한 연찬회를 진행했습니다. 송은정 사무국장의 여는 말을 시작으로, 각 팀마다 운영방향과 집중과제, 그리고 2023년 사업계획을발표하고, 그에 대한 직원들의 다양한 의견을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2023년 완주문화재단의 운영방향과 각 팀 사업을 간략히 정리했습니다. 오전 10시를 시작으로 저녁 6시까지 쉼없이 나눈 의견들이 2023년도에 다양한 결과물들로 성과를 이루기를 바라며, 재단의 모든 직원들은 해왔던 익숙함에서 늘 새로운 시도와 도전으로 지역주민들과 예술가..
삶 살아내기 예수재활원 원장 이승철 우리는 우리의 삶을 살아가고 있습니다. 모양과 형편과 상황은 조금씩 다를지라도 어느 누구할 것 없이 치열하게 우리의 삶을 살아내고 있습니다. 그 치열함 속에는 눈물이 있고, 웃음과 기쁨, 사랑과 나눔, 보듬어 줌 등 다양한 삶의 순간들이 존재합니다. 장애인복지시설에 입주하여 보금자리를 만들고 각자의 삶을 살아가고 있는 발달장애인의 삶은 어떨까요? 여느 사람들과 다르지 않습니다. 웃고 울고 기뻐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들을 찾고 그 과정을 통해 성취감을 느끼고, 자존감을 높여가는 삶을 살아가길 원합니다. 저희는..
신흥계곡에서 꼬리명주나비와 함께 춤을 [2022 문화이장 활동 후기] 글쓴이. 이선애(경천면 문화이장) 우연성이 운명이라 믿는다. 그럴 수밖에 없다. 11년전 신흥계곡 언저리에 집을 구하는 것부터 우연이 시작되었다. 그러니까 아주 우연히 들어간 복덕방에서 그곳에 놀러 온 아저씨와 몇 마디 말을 나누다가 그 아저씨를 따라 신흥계곡에 연해 있는 정말로 다 썩은 집을 보았다. 그러나 나는 내 생각보다 빠르게 앞서서 신흥계곡의 보석처럼 반짝이는 천을 따라 산책을 하고, 머뭇거림없이 결정을 해 버렸다. 이곳에서 살기로 했다. 도시에서 벗어난 산골에서의 삶은..
문화로 우리마을의 고민을 해결해보고 싶은 사람! 주체적이고 능동적인 지역 문화이장이 되고 싶은 사람! 주민과 함께 적극적으로 프로젝트를 실행해보고 싶은 사람! 모두모두 지원해주세요~~ ■프로그램명: 2023 문화이장 ■장 소: 완주군 일원 ■일 시: 2023년 1월~ 2023년 12월 ■문 의:완주문화재단 정책기획팀(063-262-3955)
지역문화역량성장이 군민들의 문화창조로 이어지는 공존생태계 조성 ■2023전문예술인 창작지원사업 온라인 사업설명회 2023 전문예술인 창작지원사업 온라인 사업설명회를 1월 17일(화) 진행하였습니다. 2023 전문예술인 창작지원사업은 준비-결과-다시지원-청년예술인 지원으로 구성되어 있으며창작단계별 예술지원체계로 완주예술인의 안정적인 창작여건 구축 및 조성을 통해 지역 문화역량 성장이군민들의문화창조로 이어지는 공존 생태계를 조성 합니다. 이번 온라인 사업설명회는 사전신청을 통해 접수 하신 많은 분들과 함께 진행 되었고 그 열기 또한 뜨거..
“완주에서 예술인으로 살아간다는 건 멋진 일입니다. 좀 더 괜찮은 예술가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예술은 생활문화의 뿌리이자 도시의 품격과 가치를 드러내는 중요한 지표 가운데 하나입니다. 예술가의 역량이 자유롭게 표현되고 군민의 문화적 상상력이 풍성하게 발현되는 예술적환경을 만들어가는 것은 삶의 질을 높임과 동시에 완주의 도시 경쟁력과 지속성을 확보하는가장 문화적 방식일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완주문화재단은 '삶과 소통하는 문화예술로 일상이 즐거운 완주’를 미션으로주민의 목소리를 모으고 예술가의 활동을 ..
소수에 대해 계속해서 말한다는 것은 [2022문화다양성확산사업-완주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 글쓴이. 이자영 문화다양성과 소수다를 만난 것은 2020년 5월이었다. N잡러로 살며 완주에 있는 기관 홈페이지를 습관적으로 들리곤 하는데, 우연히 완주문화재단 홈페이지에서 ‘문화다양성발굴단 소수다’ 모집 포스터를 발견했다. 소수? 그간 여성, 비혼, 지역민이라는 정체성을 가지고 살아가며 스스로 ‘소수자’라는 생각을 했다. 짝꿍을 만난 뒤 서류상으로 기혼자가 되었지만 변방에 머물러 있다는 느낌은 달라지지 않았다. 오히려 비혼과 기혼이 양..
완주문화재단이한국문화예술위원회가 주관하는 ‘2023아르코공공예술사업 자율실행형’에 선정되어 2년동안국비 총 1억4천만원을 지원받게 되었습니다. 전국에서 접수된 사업은 총62건으로 이 중7개가 최종선정 되었습니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의 주제는 '예술로空間을품다.'로 완주군의 유휴공간을 이용하여 예술인의 창작활동 거점 플랫폼을 구축하고, 예술인들은 예술로 지역의 가치를 발굴하고 마을주민은 예술가와 함께 예술을 향유하며 주체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 를 목표로 완주군 13개읍·면의 환..
2022년 완주문화원탁회의에서는 '문화예술기관·시설', '문화기획자·활동가', '장애인문화예술', '성평등'을 주제로 완주 문화예술 현장 관계자들이 모여 다양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각 원탁회의에서는 어떤 이야기를 나누고, 어떤 제안들을 모아냈을까요? 지난 12월 26일에 진행된 '2022 완주문화원탁회의 공유회' 속 이야기들을 전합니다.
2022 완주문화원탁회의 주제 중 하나인 '장애인문화예술 원탁회의'에서는 올 한해 완주형 장애인 문화예술 활동을 모색하는 '장애인문화예술 워크숍'을 시작으로 장애문화예술인 인터뷰, 장애인복지기관·시설, 문화예술기관·시설 설문을 진행했습니다. 이 내용은 결과로 정리되었는데요! 그 중 장애문화예술인의 이야기와 이를 바탕으로 한 장애문화예술 지원 방안에 대한 의견을 함께 공유하려고 합니다. 미처 우리가 알지 못했던, 장애인의 문화예술활동에 대한 생각과 고민, 꿈을 함께 그리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TEL : 063-262-3955FAX : 063-262-3956 mail@wfac.or.kr